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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소슬의 詩내기

강경아 두 번째 시집 ‘맨발의 꽃잎들’

by 정소슬 posted Sep 22, 2022

여수 출신 강경아 시인, 두 번째 시집 ‘맨발의 꽃잎들’ 발간

여순 10·19, 제주 4·3 현대사의 굴곡진 흔적 찾아

역사적 상처를 위무하며 현실을 밀고 가는 희망의 메시지

[여수넷통뉴스] 입력 2022.09.22 11:11 수정 2022.09.22 13:04 | 기자명 곽준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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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출신으로 활발한 문단 활동을 펴고 있는 강경아 시인이 2018년 첫 번째 시집‘ 푸른 독방’(시와 에세이) 에 이어 그의 두 번째 시집 ‘맨발의 꽃잎들’을 발간해 주목을 받고 있다.

 

강 시인의 ‘맨발의 꽃잎들’은 시와 에세이에서 출간 된 가운데 첫 번째 시집인 푸른 독방에서는 풍자와 해학, 남도의 신명을 통해 민중의 생명력을 노래했다면 이번 시집에서는 그의 눈에 비춰진 비극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여·순과 제주를 비롯한 광주, 팽목항, 미얀마, 스페인 광장 등 국내외의 비극적 현장으로 뻗어 있다.

 

특히 개별화된 슬픔이나 가족사적 경계를 넘어 청년 레이, 노숙자, 제주 4 · 3 관련 유가족, 오월의 어머니 등 집단적인 비극이나 타자들의 아픔에 집중되어 있다.

 

강 시인의 ‘맨발의 꽃잎들’을 놓고 해설에 나선 시인이자 한신대 문예창작학과 교수로 있는 임동확 교수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발길 닿는 모든 길이 통점(痛點)이다

 매캐한 연기가 뼛속까지 파고드는데

 뒤틀리는 비명 소리 돌담을 넘고

 부릅뜬 눈과 입들은 둘레를 이룬다

 커다란 돌덩이는 비석이 되어

 더 깊은 어둠으로 막아버렸다

 달이 환하게 비추는 다랑쉬마을

 잊혀진 사람들, 묻어버린 진실

 속숨허라, 속숨허라

 손톱자국이 핏빛으로 스며드는 길

 제주의 사월이다

 

―「다랑쉬굴」 전문

 

강 시인은 1948년 제주 ‘다랑쉬굴’ 주변의 양민학살사건 현장을 방문하고 국가권력의 폭력에 의해 “잊혀진” 제주인들과 그 때문에 “속숨허라, 속숨허라”, 곧 ‘말해봤자 소용없으니 조용히 하라’는 의미의 현대판 전승에 묻혀버린 “진실”이 마치 살갗을 깊게 파고드는 “손톱자국”처럼 자신의 아픔으로 “스며드는” 것을 느낀다. 말 그대로 시인에게는 “발길 닿는 모든” 역사의 “길이” “통점(痛點)”인 셈이다.

 

 누가 너희에게 즉결처분의 권한을 주었느냐

 여덟 명의 식솔을 거느리는 가장에게

 흙을 일구는 가장 외롭고 가난한 농부에게

 살뜰했던 윗마을 아랫마을 평화로운 이웃에게

 누가 너희에게 손가락총을 겨누게 하였느냐

 좌우로 줄을 세우도록 하였느냐

 

―「여순의 푸른 눈동자」 부분

 

이른바 ‘여순사건’에 관련한 시 「여순의 푸른 눈동자」 또한 “누가 너희에게 즉결처분의 권한을 주었느냐”고 단호하게 묻는다. 그러면서 곧바로 “타다당 탕 탕 탕 탕탕” 총살형이 집행되는 당시의 “주암초등학교 운동장” 현장으로 독자를 데려간다.

 

지금도 “구천을 떠도는” “통한”의 “혼”들이 “밤하늘”의 “차디찬 별이 되”어 “날카롭게 빛나고 있”음을 환기한다. 역사적 단절의 시간을 순식간에 뛰어넘는 순간적인 합일을 통해, “눈”과 “입”을 “가리고” “역사를 지우”며 “수장해버”린 “침묵의 말”(시 「애기섬」)들을 영원한 현재로 재소환해내고 있다.

 

 그대 가신 의로운 길

 정의가 이기는 길

 가야 한다면

 나는 가야겠네

 혼자서라도

 나는 가야겠네

 

―「오월의 어머니」 부분

 

1,2,3,4부로 나눠진 시집에서 1부는 여수/ 어느 토끼의 겨울밤/고목(枯木)/어머니의 수첩/오땅 할아버지 1/오땅 할아버지 2/오땅 할아버지 3/주간보호센터/외노루발/ 중환자실/미평 수원지에서/나의 대홍 씨(氏)/우리 동네 최 사장 등 12편이 실려있다.

 

제2부는 청년 레이 1/청년 레이 2/청년 레이 3/ 오늘도, 전태일/ 바닥/노숙의 랩소디/을지로 공구거리/씨앗의 속도학/슬기로운 당신의 권리/방울토마토 1/방울토마토 2/솎아내기/우리는 살고 싶다/사과꽃 피는 밤 등 14편이 실려 있다.

 

제 3부는 다랑쉬굴/귀향(歸鄕)/이장(移葬)하는 날/우리가 오월이다/무등산/오월의 어머니/오월의 둘레/여순의 푸른 눈동자/애기섬/저 바람은 기억하리/다시, 팽목항에서/민주야, 평화야 12편이, 제4부에는 당신의 방(房)/누룽지/에디터/복어/추천합니다/스페인 광장에서/연탄재/드라이플라워/이레이져/시(詩)와 에세이/시민 속으로 찾아가는 시화전/집으로 가는 길 등 13편 등 모두 50여편이 실려 있다.

 

강경아 시인의 ‘맨발의 꽃잎들’의 발간에는 임동확 교수의 해설과 함께 시인이자 안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있는 맹문재 교수, 복효근 시인, 김주대 시인이 약평과 표지를 넣어주며 그의 건필을 기원했다.

 

강경아 시인은 이번 시집 발간을 놓고 이렇게 말하고 있다.

 

고목에서 다시 피어나는

목련꽃 한 송이처럼

길 잃은 발들의 조문객이 되고 싶었다

스스로가 별이 되고 눈물이 돼버린

그대가 있어서, 그대여야만 해서

뼈 아픈 한 시절

겁도 없이 시집을 또 낸다

직파된 언어들이 발아가 되어

잡초만 무성한 나의 시(詩) 밭에도

당신을 닮은 초록의 뿌리 내릴 수 있을까

 

한편 강경아 시인은 여수에서 태어나 원광대학교 사범대 국어교육학과를 졸업하고 2013년 『시에』로 등단했다. 시집 『푸른 독방』이 있다. 현재 한국작가회의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곽준호

 

출처 : http://www.netongs.com/news/articleView.html?idxno=310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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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순항쟁 아픔의 고향에서 태어난 시인이 온몸으로 전하는 말

    여수 출신 강경아 시인, 제1회 여순10·19문학상 시 부문 최우수상 수상

    심사위원, "‘보았던 것’을 ‘보았다’고 말할 때가 되었다는 강렬한 메시지 전해" 평가

    [여수넷통뉴스] 입력 2022.10.20 11:48 |  기자명 곽준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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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경아 시인  ⓒ심선오

     

     

    '제1회 여순10·19문학상(순천시·순천문화재단·한겨레 주최주관)'에서 시 부문에 여수 출신 강경아 시인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여순10·19문학상은 한국 현대사의 가장 아프고 물어야 되고 찾아야 될 그리고 알아야 할 1948년 10·19 여순 사건의 역사적 진실을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심사위원은 김탁환(소설가·심사위원장), 전성태(소설가), 서영인(소설가), 최재봉(기자), 나희덕(시인), 양경언(문학평론가)이다. 이들은 지난 6일 서울 마포구 한겨레신문사에서 심사를 열고 이렇게 결정했다.

     

    심사위원들은 그가 출품한 시 ‘동굴우화’ 외 9편을 놓고 "이제 ‘보았던 것’을 ‘보았다’고 말할 때가 되었다는 강렬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면서 선정 사유를 밝혔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강경아 시인은 지난 2019년 순천에서 열렸던 '제1회 여순항쟁 전국창작 가요제'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여수출신 상록수밴드의 '꽃물이 든다' 의 원작자이기도 하다. 상록수밴드 김한주는 강경아 시인의 시 '꽃물이 든다'에 곡을 입혔다. '제1회 여순항쟁 전국창작 가요제'는 여순항쟁 10.19전국창작가요제 범시민위원회가 주최하고 여수MBC가 주관했다.

     

    이 노래는 국가 폭력이 자행되는 곳에 저항하는 촛불 항쟁 현장에서 종종 울리기도 했다. 그만큼 서정적이면서도 울림이 있는 메아리로 그의 시를 전하고 있는 것.

     

    강경아 시인은 "무엇보다 여순 항쟁이라는 역사의 현장 여수에서 태어나고 자라면서 시 문학을 알아 갈 때 무엇보다 어루만지고 싶었던 것이 1948년 여순 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공모전을 준비 하면서 어떻게 해야 희생자와 유가족의 상처를 어루만져 주면서도 사건의 본질을 제대로 담아낼 수 있을까 많은 고민을 했다”며 공모전 준비하는 석 달 가까운 시간 동안 자신을 스스로 방 안에 유폐시키는 작가 스스로가 아파하며 1948년 10월 여순을 담아내고 울며 집필에 몰두 했다고 밝혔다.

     

    그랬기에 이번 작업은 더 어려웠다. 익히 알려진 여순 10·19 사건을 낯설게 다시 보고, 새롭게 시적 형상화를 하려면 그동안의 작업과는 다른 무언가가 필요했다.

     

    “공모전 포스터를 보는 순간, 여순사건을 이야기할 수 있는 시대가 드디어 왔구나 싶어 고무적이었어요. 수상 여부와 관계없이 글을 쓰는 이로써 무조건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했죠. 이런 전국 단위 공모전이 아니면 여순을 기록하고, 대중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으니까요.”

     

    강경아 시인이 담담하게 전하는 말이다. 강 시인은 기자와의 통화에서도 마지막 원고를 탈고한 후 몇 주를 울기도 하고 앓기도 했다며 말했다.

     

    그동안 지역에서 여순 관련 활동을 하며 접했던 유가족의 말들이 시에 혼을 불어넣었다.

     

    “가마니에 (시신을) 돌돌 말아 지게에 지고 가는 모습, 가마니 밖으로 빠져나와 허공에서 흔들리던 발목들…. 유가족이 전해준 목격담을 듣는데 가슴이 미어졌어요. 한 인간의 죽음이 어째 이토록 허망한가, 이렇게 죽음을 맞아도 마땅한 사람이 있는가, 참담했죠.”

     

    유가족의 목격담은 시에서 이렇게 표현됐다.

     

    “… 울엄니는 시커먼 송장 속에서 구리 가락지가 번뜩이갖고 찾고 울아부지는 어쩨 발목이 덜 타갖고 그걸 보고 찾았응게 을메나 다행인가잉…”(‘동백의 증언’)

     

    74년이 지났지만 여수와 순천에서 여순 10·19 사건은 여전한 현재다. 그는 “어머니 세대는 물론이고, 동료 작가들 중에도 여순 사건을 불편해해 관련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이들도 있다”고 전했다.

     

    당선작 중 첫번째 시 ‘동굴우화’는 그런 이들에게 던지는 물음이다.

     

    “어머니, 어디선가 심장을 내리치는 북소리가 들려와요 어머니는 들리지 않나요”(‘동굴우화’) “여순이 지겹다는 사람들, 불편하다는 사람들에게 묻고 싶었어요. 여순의 진실이, 희생자와 유가족의 한 맺힌 소리가 정말 들리지 않느냐고요.”

     

    강경아 시인이 최근 발표한 두 번째 시집 '맨발의 꽃잎들'에도 작품 배경이 여순과 제주를 비롯한 광주, 팽목항 ,미얀마, 스페인 광장 등 국내외 비극적 현장으로 뻗어 있다.

     

    특히 개별화된 슬픔이나 가족사적 경계를 넘어 청년 레이, 노숙자, 제주 4·3 관련 유가족, 오월의 어머니 등 집단적인 비극이나 타자들의 아픔에 집중되어 있다.

     

    강경아 시인은 여수에서 태어나 원광대학교 사범대 국어교육학과를 졸업하고 2013년 『시에』로 등단했다. 지난 2018년에는 첫 번째 시집 『푸른 독방』을 냈다.

     

    올해 두 번째 시집 『맨발의 꽃잎들』을 발표하며 문단 활동에 열정을 보이면서 한국작가회의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편 제1회 여순 10·19 문학상에는 시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강경아 시인 외 조계희(58)의 중단편 소설 ‘아주 오래된 말’이 소설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중단편 소설 부문에서는 ‘아버지 오신 날’(최난영), ‘순천 아랫장 주막집 거시기들’(손병현), 시 부문에서는 ‘화사한 제사’ 외 9편(이병철), ‘검은 비문 위에 앉은 흰새’ 외 9편(유지호)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오는 21일 순천부 읍성 남문터 광장( 순천시 중앙로 93)에서 열리는 여순 10·19 추모제와 함께 진행된다. 수상작들은 작품집으로 출간될 예정이다.

     

    곽준호

     

    출처 : http://www.netongs.com/news/articleView.html?idxno=310903

     


시시콜콜, 혹은 시끌시끌한

The poet speaks in poetry only, this anecdote is the collection of poems. / 시인은 시로 말하고, 그 어록이 시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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